김오성, 윤규섭 등과 같은 새로운 논자들이 이 논쟁을 통해 역량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이런 점을 살펴볼 때 휴머니즘은 범문단적인 관심 속에 이루어진 논쟁이었다.
이러한 휴머니즘 논쟁에서 뚜렷한 자기 논리를 전개했던 비평가 중의 한 사람이 김오성이다. 그는 네오휴머니즘을 비롯하여 능동적
④네오휴머니즘론의 한계
네오휴머니즘론은 이론 자체로는 일관성을 갖추고 있지만, 30년대 조선의 현실에 대한 접근은 무시한 채, 인간탐구와 인간성 회복의 문학을 주장한다.
이태준「휴머니즘은 평론을 위한 평론」- 오늘날과 같은 현실 속에서 평론가들이 작가에게 휴머니즘을 강요하는 것은
역시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그들의 삶이 피폐된 상황에서 현실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리얼리즘의 대두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고 따라서 영화계에서 시도되기 시작한 네오리얼리즘적 현실접근은 프랑스에서 시작된 실존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중략 -
역시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그들의 삶이 피폐된 상황에서 현실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리얼리즘의 대두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고 따라서 영화계에서 시도되기 시작한 네오리얼리즘적 현실접근은 프랑스에서 시작된 실존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중략 -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열린 성격을 갖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 나타난 리얼리즘 경향. 프랑스 영화계의 누벨바그와 훗날의 영화계에 엄청
Ⅰ. 서 론
코로나 19로 인하여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자주 보는 경향이 있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
론
1.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모더니즘
모더니즘 건축은 신 재료의 개발과 산업혁명이라는 계기로 인해서 대량 생산이 가능해 지고, 고전적 전통에서 벗어나 합리적 시대상을 건
Ⅰ. 서 론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본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네오 마르크스주의의 개념
네오 마르크스주의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레닌 이후의 소련 및 동구 공산권의 공산주의자들이 마르크스주의를 왜곡 시켰다고 보고, 마르크스 초기 저서들을 중심으로 휴머니즘 입장에서 그의 사상과 이론을 현대적 상황에 맞게 재해석하려는 동구와 서
Ⅰ. 서 론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논하기에 앞서 간단한 용어들의 정리가 필요할 듯 하다. 일본 애니메이션과 항상 붙어 다니는 용어 몇 가지가 있다. 저패니메이션, 아니메, 만화, 망가, 만화영화 등이다. 이 용어들은 사실 사전적 의미보다는 문화적 코드로 이해해야 될 용어들이다. 사전적 정의